Korea
Remodeling Association

리모델링품질인증

2000년대 중반 이후 일반건물, 상가, 사무실, 주택에서 시작된 리모델링 사업이 수도권 소재 여러 아파트 단지에서 적극적으로 추진되면서 공동주택의 리모델링 사업이 확산 추세에 있습니다.

대다수 리모델링 사업에서는 용도변경, 수평증축, 수직증축 등이 수반되는 것이 현실이고 기존 구조체와 증축부의 연결, 기존 구조체의 보강 등 구조적인 성능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품질관리 기준이나 시공에 대한 자격 등 명확한 규정이 없어 결과를 신뢰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특히, 리모델링 공사의 특성상 공사중에 검사나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마감 후에는 그 성능을 확인하기가 불가능한 것이 현실입니다. 리모델링의 실수요자인 건축주나 입주자는 리모델링 공사의 품질상태나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므로, 공인된 기관에서 리모델링 공사에 대한 품질등급을 부여한다면 건축주나 입주자가 리모델링 준공 상태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우리협회에서는 건축물의 리모델링 사업을 대상으로 품질인증 제도의 시행을 다각도로 검토한 결과 관리규정, 신청서, 심사절차 등 각종 서식의 작성을 완료하여 우리협회 차원에서 시행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본 제도의 목적은 우리 협회와 같은 정부 공인 기관에서 공정한 심사과정을 거쳐 품질등급을 부여하여 건축주나 입주자가 리모델링을 신뢰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고, 신청자에게는 기술개발 의욕을 고취시킴으로써 국내 건설기술의 발전을 도모하고 국가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건축물의 리모델링 공사를 인증대상으로 하고, 인증의 범위는 안전진단, 설계도서 및 보강안, 공사현장, 이들의 종합인증으로 하고 있습니다. 협회가 심사위원을 위촉하고 심사위원은 신청자가 제출한 설계도서 등을 사전검토, 현장실사, 본심사를 통하여 인증서 발행여부, 인증등급을 부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인증서가 발행되면 홈페이지상에 홍보하고 회원사와 건설사, 공공기관에 이메일 및 우편을 발송하여 발행 인증서를 홍보할 계획입니다. 또한 품질인증 취득업체가 입찰 등에서 가점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화 노력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한국리모델링협회장

품질인증업무 추진절차 및 담당업무

추진절차 담당업무 내용
1 접수 사무처 품질인증 신청서 접수 ▶ 신청서에 인증범위 명시
2 검토 심사위원회, 사무처 타당성 검토, 품질인증 계획서 / 견적서 / 계약서 작성 - 계약금 40%
3 계약 및 착수통보 사무처 계약 및 계약금 수령
4 자료 수령 사무처 서류, 도면, 진단보고서, 구조계산서, 시공사진, 현장실사의 기초자료 등
5 심사방법 선정 심사위원회, 사무처 심사위원, 심사방법, 일정, 성과물 등
6 자료 배포 사무처 우편발송일로부터 10일 후 1차심사회의 - 심사위원 검토
7 심사회의 1차 심사위원회 신청자설명, 심의회의 최소3회
8 현장 실사 심사위원회 개별, 그룹별 또는 전체 실사
* 현장실사는 사안에 따라 수회에 걸쳐서 진행될 수 있고 심사위원회와 연계 추진 여부도 실사 추진시 협의 결정
9 심사회의 2차,3차 심사위원회 부결, 조건부 발행, 인증서 발행여부, 합격여부 등 결정
10 결정 통보 사무처 인증서 심의결과 결정통보, 인증비용 수령
11 인증서 교부 사무처 * 현장실사 및 심사위원회는 체크리스트(협회작성)에 의거 정량적 평가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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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인증업무 관련 예시 파일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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